티스토리 뷰
목차
일출하면 강원도!! 겨울여행 하면 강원도입니다. 곧 2023년 한 해가 저물고 2024년 용의 해가 시작됩니다. 동해안의 해돋이 일출 명소 7곳과 일출 예상시간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새로운 2024년 용의 해 용의 기운을 받아보세요. 해돋이를 보시려면 우선 날씨를 조회하실 수 있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강릉 경포대
일출의 마법, 강릉의 명품 해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해안을 대표하는 명소인 강릉 경포대는 푸른 동해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해돋이로 유명합니다. 예술적인 일출은 특히 해안선을 배경으로 떠오르면서 환상적인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경포대에서 바라보는 경포해수욕장의 풍경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해가 바뀌는 1월 1일에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일출을 보기 위해 방문합니다.
2024년 1월 1일 월요일 오전 7:40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365 경포대 일출
2. 강릉 정동심 바다부채길 그리고 정동진
동해 탄생의 비밀을 간직한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해안단구로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정동은 한양에서 정방향 동쪽에 있다는 뜻이며 심곡은 골짜기 안에 있는 마을을 뜻합니다.
지형이 바다를 향해 펼쳐 놓은 부채 모양과 닮아 바다부채길이라고 지어졌습니다.
정동진 썬크루즈 리조트 주차장에서부터 심곡항까지 약 2.86㎞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철재와 나무 데크가 바다 위에 설치돼 있어 여유 있게 걸어도 한 시간이면 충분한 거리입니다.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을 걷다 보면 장쾌한 바다와 웅장한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비경이 연신 감탄을 자아냅니다.
2024년 1월 1일 월요일오전 7:39 강원도 동해시 강동면 심곡리 114-3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심곡항 일출
2024년 1월 1일 월요일 오전 7:39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일출
3. 촛대바위
애국가 첫 소절의 배경화면으로 유명한 각종 기암괴석이 조화를 이루는 촛대바위에 걸리는 아침 해돋이가 가히 장관이라 할 수 있어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해돋이 명소입니다.
동해시와 삼척시 경계 해안에 위치한 이곳 추암은 애국가 첫 소절의 배경화면으로 유명하며, 한국 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의 가볼 만한 곳 10선"에 선정된 해돋이 명소입니다.
거북바위, 부부바위, 형제바위, 두꺼비바위, 코끼리바위 등 기암괴석이 온갖 형상을 하고 있는 한가운데 촛대처럼 기이하고 절묘하게 하늘을 찌를 듯이 솟아있는 바위가 있어 이를 "촛대바위 "라고 부르며 전국사진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또한 조선시대 도제 찰사로 있던 한명회가 이곳의 경관에 감탄한 나머지 미인의 걸음걸이를 비유하여 능파대라 이름 부르기도 했던 해안 자연 절경의 보고입니다.
2024년 1월 1일 오전 7:38 강원도 동해시 촛대바위길 28 추암 촛대바위 일출
4. 청초호
자연석호인 청초호변에 있는 호수공원으로 1999년 국제관광 엑스포가 개최된 곳입니다. 호수를 바라보며 잘 조성된 공원은 테마별로 다양합니다. 청초호변 데크길을 따라 산책하기 좋고, 나무그늘 밑 벤치에 잠시 앉아 쉬어갈 수도 있습니다.
‘속초 엑스포타워’는 전망대 높이는 73.4m로, 나선형의 구조는 여신의 몸매를 형상화했습니다.
공원 내에 위치한 ‘속초 엑스포타워’ 위로 올라가면 청초호, 청초호 호수공원 그리고 동해바다와 조도까지 볼 수 있다. 엑스포타워를 중심으로 한 야경이 아름다워 사진작가의 출사지로 유명합니다. 주변의 풍경이 고스란히 눈에 들어와 호수풍경을 즐길 수 있고 일출장소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24년 1월 1일 오전 7:42 속초시 청호동, 청초호 일출
5. 강원 양양 낙산사 해돋이
수려한 절경과 장엄한 일출이 장관이라 관동팔경으로 꼽히는데 세대를 뛰어넘어 시인 묵객들이 앞다투어 찾아 의상대를 노래했습니다.
낙산을 제대로 즐기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낙산사의 저녁 종소리와 설악산에서 바라보는 저녁노을, 한밤중에 들려오는 다듬이 소리, 마을에서 피어오르는 저녁밥 짓는 연기 등 낙산 8경 정취를 보고 느껴야 한다고도 했다. - 양양관광
의상대와 홍련암, 해수관음상을 품고 있으며 의상대에서는 천하의 절경으로 일출을 맞이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에서 손꼽히는 해맞이 명소인 강원도 양양에서 매년 12월 31일부터 1월 1일까지 해맞이 축제가 열립니다. 낙산해변, 낙산사, 동해신묘에서 진행되는 행사에는 새해 일출을 보며 소원을 빌고자 하는 사람들이 전국 각지에서 모이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낙산사 의상대는 강릉 경포대, 삼척 죽서루 등과 함께 관동 8경 중 하나로 동해안 최고의 해맞이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양해맞이행사는 이틀에 걸쳐 해맞이 관련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낙산사에서는 범종 타종식, 연등 달기, 신년법회를 통해 새해의 희망을 밝히고 동해신묘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이어진 동해신묘 제례봉행으로 동해신에게 국태민안(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함)과 풍농, 풍어를 기원한다. 낙산해변에서 열리는 해넘이 축하 공연, 불꽃놀이, 연날리기 시연 및 체험 등의 행사를 진행합니다.
2024년 1월 1일 오전 7:42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낙산사 일출
6. 고성 아야진 해변
경관이 매우 수려한 아야진해변은 크고 작은 바위와 푸른 바닷물 그리고 하얗게 펼쳐진 백사장이 어우러져 있는 곳이다. 해변 앞에는 멍에라는 이름을 가진 섬이 있으며, 낚시와 수영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해마다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문의 : 고성군 관광문화과 033-680-3357
2024년 1월 1일 오전 7:43 강원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 해변길 157 일원, 아야진해변 일출
7. 태백산 국립공원
수천 년간 제천의식을 지내던 천제단과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 등 풍부한 문화자원과 야생화 군락지인 금대봉~대덕산 구간, 만항재, 장군봉 주변의 주목 군락지, 세계 최남단 열목어 서식지인 백천계곡 등 다양하고 뛰어난 생태경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의 중앙부에 솟아 있는 민족의 영산이며, 한강과 낙동강, 삼척의 오십천이 발원하는 한반도 이남의 젖줄이 되는 뿌리산입니다. 하지만 국립공원의 특성상 일출 통제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방문하세요.
2024년 1월 1일 월요일 오전 7:38 강원도 태백시 혈동 태백산로 4778, 태백산 일출
이곳들은 동해안에서 특히 아름다운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명소들로, 특유의 동해의 푸르름과 일출의 아름다움을 느끼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다만, 일출 시간이 달라질 수 있고 기상상황에 따라 입산 또는 방문이 통제될 수 있어 방문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